해외 인증

UL

UL

UL

fd02_1.jpg
전지전자기기, 의료기기, 기계류, 건축자재등 약 1400여개의 품목에 대해서 안전검사를 실시하는 미국의 비강제 인증제도이며, 미국의 각 주법에 따라서 강제로 인증마크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음

설립배경

1893년 시카고에서 열린 콜롬비아 박람회에서, 당시로서는 처음으로 매우 많은 새로 개발된 에디슨 전구를 다량 사용하게 된 것이 원인이 되어 대형화재를 초래하였으며, 이 사건을 계기로 시카고 화재보험업자 위원회는, William Henry Merrill씨에게 조사를 의뢰, 그는 새로운 전기산업의 발전에 따른 화재 손해 증가 방지 대책 일을 구상 하기 시작하였다.
콜롬비아 박람회가 폐막된 이듬해, William Merrill씨는 동업자 2명인, Edward Teall씨와 W.S.Boyd씨와 함께 , 시카고 소방서 안에 벤치, 책상, 의자, 그리고 2, 3대의 기본적인 전기시험기기를 갖추고 자본금 약$350로 회사를 설립하였다.
이들의 회사 설립목적은 계속 증가하는 전기제품에 대해 화재위험에 관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으로, 회사의 이름을 Underwriters' Electrical Bureau 로 정하였다.

이후 Underwriters' Electrical Bureau의 활동은 점차 널리 알려졌고 방화 전문가로 승인받자, Merrill씨의 그룹은 광범위한 분야까지 시험 요청을 받기 시작하였다. 그들은 소방서 내에서 큰 장소로 옮겨, 새로운 시험기기를 구입 하였고 얼마 후 중서부 일원의 화재보험업자에게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1894년, Delaware주의 법률에 의거하여, 인체와 재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위험에 관해, 재료, 기구, 기기, 설비, 구조, 기술, 및 시스템의 조사를 위하여 시험소를 관리, 운영하는 비영리기관으로 설립 인가를 받았다.
UL은 비영리기관으로 설립되어, 고객이 자사제품의 기술조사를 위해서 UL마크를 신청할 때의 조사비(신청비)와, 각각의 제조공장에 대한 공장심사업무를 수행 할 때의 심사비용(Follow-up서비스 비용)이 주된 수입원이 되고있다.

UL의 인증업무

종래는, 제품 카테고리별로 6개의 기술부문(전기부문, 화재예방부문, 도난방지·경보부문, 난방·공조·냉각부문, 상해·화학재해부문, 선박부문)으로 나누어져 있지만, 각 부문마다의 스텝과 섹션 수의불균형을 해소하고, 각 섹션이 취급하는 제품 카테고리에 유연성을 갖도록 하기 위해서, 1992년 1월에 대규모적인 조직 개편이 실시되었다.
지금까지는 각 사무소마다에 제품 카테고리명에 의하여 부문명과알파벳 1문자에 의하여 섹션명을 붙였지만, 이번 조직변경 시에 4개의 사무소에서 일관한 명명법을 채용하게 되었다.
UL의 기술부문에서는, 생명과 재산에 위험을 미치게 하는 것이 예측되는 안전성 리스크에 관해서 약13,000종류의 제품 타입을 검사하고 있다.
매년 80,000건 이상의 제품 검사가 UL엔지니어링 서비스 부문에서 실시되고 있다. 최근에는 특히 전기관계의 제품검사의 수가 많아, UL의 취급수 전체의 60%를 차지하고 있다.

규격의 개발

UL은, 미국 제품의 안전규격개발의 리더가 되고 있다.
약600 종류의 안전규격이 UL에 의해서 개발 보급되고, 그 약80%가 미국 국가규격으로서 미국 규격협회(ANSI)에서 인가받고 있다.
또 UL은, 글로벌한 안전규격의 개발과 조화의 중심이 되어, 국제규격위원회, 분과위원회 및 활동 그룹의 미국 대표가 되어 있다.

UL의 인증·승인 서비스

UL은 제조업자, 검사당국 및 정부당국으로부터 신뢰에 따라 다음의 인증·승인서비스를 제공한다.
fd02_2.jpg

리스팅 서비스 (Listing Service)

UL의 서비스 중에서 가장 넓게 승인되어 있는 서비스로 제조자가 UL의 요구사항에 합치하는 최종제품을 생산할만한 능력의 유무를 UL이 판단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서비스를 받으려고 하는 제품의 샘플은 적절한 UL규격의 요구사항에 대해서 시험 및 평가된다.
시험·평가를 한 결과 모든 요구사항에 적합하고 있는 것이 판명되면 그 제품은 UL에 등록되어(Listed) 리스팅 마크를 제품에 붙이는 것이 승인된다.
리스팅 마크란, UL의 등록완료 마크로 리스팅 및 Follow-up 서비스 협정서의 조항에 의해서 UL의 Follow-up서비스에 의거하여 생산된 제품에 제조자가 표시하는 것을 승인받은 것이다.
리스팅 마크의 사용 시에는, 식별을 위해서 하기의 조건과 함께 표시하지 않으면 안 된다.
  • ① UL에 등록한 기업명 및 상징
  • ② 제품명
  • ③ 카테고리 컨트롤 번호
  • ④ "Listed"라는 말
fd02_3.jpg

클래스분류 서비스 (Classification Service)

클래스분류 서비스란 제조자가 UL의 필요사항에 합치하는 안전한 최종제품에 사용되는 UL의 요구사항에 합치하는 부품을 생산할 능력을 가진 것을 인증한다 라는 UL이 판단하는 프로그램이다.
클래스분류 서비스는 건설업자, 위치 매김을 하는 규정당국·검사당국·상업계와 산업계의 사용자, 소매업자를 위한 가이던스 서비스로 제품의 위험성 사용조건 한도에 따라 다음 항목 중 한가지또는 그 이상의 항목에 대해서 제품의 평가와 클래스분류를 한다.
  • 어떤 특정의 위험에만 관계하는 것 (예를 들면 연소성 등)
  • 특정의 조건하에 있어서의 성능
  • 규제규정
  • 국제규정을 포함하는 기타 규격
  • UL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기타 조건
  • 클래스분류 서비스에 따라서 평가·클래스분류된 제품에 대해서는 하기의 Marking에 의해서 식별된다. 또한, 클래스분류 서비스의 표시 예는, 다음과 같다.
fd02_4.jpg

부품승인 서비스(Component Recognition Service)

부품승인 서비스는, 최종제품 중에서 사용되는 구성부품 또는 반조립품의 시험을 취급하는 것으로, 이들 부품은 구조상 그 자체만으로는 미완성 것으로, 공장에서 조립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사용이 승인되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 사용조건이 한정된다. 이것들은 UL의 리스팅, 클래스분류, 인증서 서비스가 취급하는 외의 기기 중에, 조립된 부품이지만, 그 조립은 공장 내에서 하지 않으면 안 된다.
fd02_5.jpg
본 서비스에서 승인을 받은 부품은, UL승인완료부품으로서 최종제품 안에서 사용할 수 있다. 단 본 서비스의 승인에 관해서는, 어떠한 형식에서도 제품에 UL명을 붙이는 것이 금지되어 있지만, 승인부품 마크(Recognized Component Mark)를 보충 식별 마크로서 사용할 수는 있다.

인증서 서비스 (Certificate Service)

인증서 서비스란, 옥외설치 시스템 또는 특정 장소에서 사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정된 수량의, UL의 요구사항에 합치하는 제품을 제조 또는 설치할 수 있는 능력을, 제조자 또는 설치자가 가지고 있는 것을 인증했다고, UL이 판단하는 프로그램이다. 특정의 작업장소에서 사용하는 재료의 수량 확인과, 생산자 이외가 설치하는 시스템을 나타내는 경우, 개개의 제품에 UL리스팅 마크와 인증 Marking을 붙이는 것은 실제적이지 않다. 거기에서, 위험보호의 범위와 인증서가 적용되는 타임리미트, 클래스분류 등이 기재된 인증서가 발행되어, 설치업자와 제조업자에 의해서 설치장소의 소유자와 최종사용자에 제출된다.
  • 캐나다 인증마크(CSA) 와 UL마크
fd02_6.jpg
UL은, 캐나다의 SCC(캐나다 규격평의회)에서 Co(인증기관) 및 TO(시험기관)로서 승인을 받았다.
UL은 캐나다 대상 인증기관으로서의 승인에는, 인증과 시험을 취급하는 UL의 모든 시설 외, 모든 제품 카테고리와 프로그램도포함되어 있다.
이 승인에 의거하여 UL은, 캐나다 시장 대상의 제품을 캐나다 국가규격과 요망에 대해서 평가하는 일과, 고객이 캐나다 대상의 UL 마크를 제품에 붙이는 일을 인가할 수 있다.
캐나다 대상의 UL마크는, 통상 UL마크의 좌측 하단에 "C"를 써서 붙여 식별하게 되어 있다. 미국·캐나다 양국의 규격에 적합한 제품이면, UL마크 및 c-UL 마크를 표시할 수 있다.
c-UL마크 제품의 Follow-up 공장검사는, 종래의 UL마크 제품의 Follow-up 공장검사와 동시에 이루어진다.

CB 인증서의 활용

현재, IECEE(IEC 전기기기안전규격적합시험제도)를 기초로 CB제도가 국제적으로 실시되어 있는데, UL은 CB제도상의 미국인증기관으로, CB인증서의 발행 및 승낙을 하고 있다. 이하에 대해서, CB제도의 활용이 가능하다.

파일번호(File Number)

각 신청자를 위해서, UL이 지정한 알파벳과 숫자를 조합시킨 번호로, UL의 파일을 식별하는 것이다. 다음의 예의 경우에는, 하기와 같은 의미를 지닌다.
파일번호 "E12345"
접두문자 "E"는, 해당 광범위 제품타입을 식별한다. 여기에서 "E"는 전기(Elcetrical)를 표시하고 있으며, UL의 기술부문이 그 업무를 취급하고 있다. 각 접두문자는, 다음과 같이 구분되어 있다.

12345 : UL에 의해서 할당되어진 연속번호.
UL과 연락할 때에는, 신청자에게, 항상 그 신청자의 파일번호가 조회된다.
기호 본래의 의미 제품의 종류
A ACETYLENE 아세틸렌 아세틸렌의 사용을 포함한 제품
AU AUTOMOTIVE 자동차관련 자동차 또는 자동차용 부속품
BP BURGLARY
PROTECTION
도난보장 도난경보기
E ELECTRICAL 전기 전기제품, 단 타 기호가 해당하지 않는 것
EX EXTINGUISHER 소화기 화재소화용제품 및 시스템
K KEROSENE 등유 등유연소식제품
MH MISCELLANEOUS
HAZARD
등유 등유연소식제품
MP MISCELLANEOUS
PETROLEUM
기타 석유류 석유연소식제품
MQ MARINE
EQUIPMENT
해양기기 해양제품전용
MS MISCELLANEOUS
SPRINKLERS
기타 스프링클러 스프링클러안전장치
R RETARDANT 지연반응 내화 시스템, 내화 재료
S SIGNAL 신호 화재보호신호 시스템
SA SAFETY
APPLIANCE
안전장치 인적손상에 관계되는 본질적이고 근원적인
위험을 동반할 듯한 제품 :
압착상태(냉각상태), 엘리베이터·인터락,
피난용 사다리, 비상피난구 장치 등

프로젝트 번호(Project Number)

담당업무번호(Assignment Number)라고도 불리고, UL이 신청자를 위해서 실시하는 각각의 조사(프로젝트)에 관해서 할당되어진, 알파벳과 숫자를 조합시킨 기호의 것이다.
조사기간 중은 이 담당업무번호가, 파일번호와 함께, 모든 UL의 연락 시에 사용된다.예를 들면 다음의 번호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의미를 지닌다.
담당업무번호 "09ME1234"
  • 09 - 2009년
  • oME : RM 할당 업무를 취급하고 있는 ULDML 시험소 소재지의 약어
    oME : 뉴욕주 멜빈 (Melville)
    oNK : 일리노이주 노스브룩 (Northbrook)
    oSC : 캘리포니아주 산타 클라라 (Santa Clara)
    oRT : 노스캐롤라이나주 리서치 트라이앵글 파크 (Research Triangle Park)
  • 1234 : 신청회사의 고유번호

인증 비용

제품시험을 위한 요금에는, 시험에 필요한 실비와, UL의 운영상의 일반경비가 포함된다. 이들 비용에 대해서는, 미국 국내의 신청자에게도, 그리고 외국의 신청자에 대해서도 동일의 요금표가 적용된다.
UL의 신청용지에는 프로젝트에 필요한 모든 경비가 코스트 리미트로서 표시되어 있지만, 이 중에는, FAX 등의 통신비와 그 밖의 비용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그 때문에 이들 비용은, 코스트 리미트에 대해서추가하여 발생한다.
신청에 필요한 모든 비용은 집계되어, 신청개시 시에 수납한 예납금에 대해서 청산되어, 신청자에게 최종청구서(Final Filling)로 청구된다. 또한, 필요에 의해서 신청 도중단계에서중간청구서(Partial Billing)가 발행되는 경우가 있다.

UL의 청구서의 종류

알파벳문자 청구서의 종류 담당부서
NW UL의 시험을 위해 제출된 제품의 조사비용. 조사의 진행에 따라서
청구된다(통상매월)
프로젝트·엔지니어
RX
RF
제조업자가 UL의 요구사항에 적합한지 어떤지를 조사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공장검사비용 Follow-up
서비스부
LM
LQ
LB
발송 또는 사용된 UL라벨의 비용(LM)청구서에는 4반기마다의 기본요금 및 공장에서의 검사시간(LQ)가 포함되는 일도 있다.
제품의 리스팅이 계속되고 있어, 생산이 드문 경우은 4반기마다의 기본요금과 생산시에만
검사를 받는 온콜 검사비용을 포함하는 스탠다드 서비스(LB)를 선택할 수 있다.
라벨 센터
MS 미니엄 레디 투 서브 비용.이것은 연간 라벨 서비스의 최저요금이다.
UL라벨 청구서(LM)가 발행되면, 이 미니엄 레디 투 서브 비용은 그 만큼의 차가 빠진다.
Follow-up
서비스부(노스브룩)
BP 도난방지 및 경보에 관한 제품의 인증서비스의 연간비용 도단방지 및 경보부
CL UL마크와 신청자 독자의 Marking디자인을 조합시킨 콤비네이션
라벨의 작성 요금. 라벨 인쇄마다에 청구된다.
(노스브룩)
CS UL제품목록(옐로우 북, 오렌지 북 등)에 게재되어 있는 제품의
리스팅, 승인, 클래스분류 카드를 수취하기 위한 연간비용
코포레이트
프로그레스부 (노스브룩)
ML 멀티풀리스팅 비용 멀티풀리스팅에 의해서 리스팅, 승인, 또는 클래스분류되어 있는 제품에 대해서
복수의 기업명을 UL제품목록(옐로우북·오렌지북 등)에 게제할 수 있다.
또 그 복수등록의 기업명은 제품에도 붙일 수 있다.
프로그레스부
MC 상기의 어느 종류에도 해당하지 않는 것 청구서의 종류에 의한다

초기생산검사와 Follow-up서비스

초기생산검사 (IPI 또는 FPI)

신규로 공장이 UL에 등록되면, Follow-up서비스 절차 (인증 레포트)가 UL에서 발행될 때에, 초기생산검사의 실시에 관한 서류가 제조자에게 송부 된다.
초기생산검사는, 신규로 등록된 공장에서의최초의 롯트를 검사하고, 그 공장이 UL인증 완료제품을 안정한 품질로 생산을 계속할 수 있는지 어떤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실시된다.

Follow-up서비스 (FUS)

Follow-up서비스는 UL의 안전인증 프로그램의 중요한 일부분이며, 메이커가 생산과 출하시에 해당제품이 UL의 요구사항에 적합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는 방법을 체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있다.

초기생산검사 및 Follow-up서비스에 필요한 자료

초기생산검사 및 Follow-up서비스에 대비하여, 하기의 자료를 수집·관리하여, 현지검사원이 제출을 요할 때에는 신속하게 제출할 수 있도록 해 두지 않으면 안 된다.
  • 내전압시험기의 시험교정인증서
    - 각 생산공정에서 사용되는 내전압시험기의 교정인증서로, 교정된 기일로부터 1년 이내의 것일 것.
  • 내전압시험기 검사표
    - 검사일 및 검사담당자명, 그 시험기를 사용하는 라인명 등을 일람할 수 있는 리스트.
  • 생산공정에서의 내전압시험 및 접지연속성시험기록표
    - 각 제품에 대해서, 내전압시험 및 접지연속성시험에 관한 불량한 점과 그 원인 그리고 그 처리의 내용을 일람할 수 있는 리스트.
  • 각 주요부품의 재료인증서 등
  • 프린트기판의 관리표
    - 프린트기판에 대해서는, 사용온도정격, 연소성 클래스, 핸더 부착 시간의 제한 등에 관한 요구사항이 있기 때문에, 이것들을 만족하고 있는 것을 일람할 수 있는 리스트가 필요.
  • 성형부품인증서
    - 성형부품명, 재료명 및 재료 메이커명, 성형기일 등을 인증할 수 있는 서류.